약품정보

미다졸람 (성분/효능/투약방법/부작용/주의사항)

.이사원 2021. 3. 23.
반응형

미다졸람

 

성분

미다졸람 5mg/mL

 

효능

미다졸람은 벤조디아제핀 계열에 속하는 약물로 뇌에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켜 진정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이다.

경구(정제)

1. 수면 리듬 변화 및 수면장애, 특히 잠들기 어려운 불면증이나 수면곤란

2. 외과수술 또는 진단처치전 진정

주사제 1. 수술전 진정(수면 또는 기면상태 유도 및 불안경감) 및 수술 전후의 수면유도
2. 기관지경 검사, 위경검사, 방광경 검사, 혈관 조영술 등과 같은 단시간 진단 또는 내시경 검사 전 의식하의 진정목적으로 단독 또는 마약성 진통제와 병용하여 정맥주사(IV)
3. 다른 마취제 투여전 전신마취 유도목적으로 정맥주사(IV)
4. 중환자실 환자의 장기간 진정(sedation) 목적으로 bolus 또는 continous하게 투여

 

투약방법

*용법 및 용량은 반드시 개인별로 결정해야 한다.(대체로 고령자 또는 쇠약 환자는 보다 저용량을 사용한다.)

미다졸람 주사의 정맥주사 용량은 사용된 전투약제의 종류 및 투여량에 따라 조절되어야 한다.

고령자 또는 쇠약환자에게 과량으로 투여하거나 또는 빠르게 투여된 경우 호흡억제 또는 정지가 유발될 수 있다.

원하는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천천히 증량한다.

완전한 진정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2분 이상 기다린 후 보다 강한 진정작용이 필요하면 증량한다.

원하는 진정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회량[2-2.5㎎(0.035㎎/㎏)]보다 25%를 증가시켜 추가 유지량으로 투여할 수 있다.

목 적 방 법
수술 전 진정 및 수술 전후 기억력 장애 체중 kg 0.07~0.08 mg(추천 용량)을 수술 약 1시간 전에 근육주사(IM)
내시경 또는 심혈고나 처치 60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 첫 용량으로 2~2.5 mg(체중 kg 0.035 mg) 2~3분 동안 정맥주사(IV)
마취 유도 55세 미만의 성인의 마취유도 첫 투약량은 마약성 진통제를 미리 투약하지 않은 경우 체중 kg 0.3~0.35 mg, 미리 투약한 경우는 체중 kg 0.25 mg 20~30초에 걸쳐 주사
중환자실 환자의 장기간 진정 첫 투여량으로 체중 kg 0.03~0.3 mg을 투여하며, 유지용량으로 체중 kg 0.03~0.2 mg을 정맥주사(IV)
14일 이상 투여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용법 및 용량은 환자의 연령, 상태, 함께 투여하는 약물의 종류에 따라 조절해야 한다.

 

부작용

미다졸람 주사 후 가장 빈번히 관찰되는 소견은 Vital sign의 변화였으며, 혈압 및 맥박수의 변동뿐만 아니라 1회 환기량 및 또는 호흡률 감소 및 무호흡, 호흡억제, 설근침하 때때로 사망까지 초래하는 호흡정지 및/또는 심정지, 아나필락시스 쇽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근육주사(IM) 시 두통, 주사부위의 국소작용(동통, 경결, 발적, 근강직)이 나타날 수 있다.

정맥주사(IV) 시 딸꾹질, 구역, 구토, 기침, 진정과다, 두통, 졸음, 정맥주사부위의 국소작용 (압통, 주사 중 동통, 발적, 경결, 혈전증, 혈전성 정맥염)이 주로 나타난다.

 

주의사항

고령자 및 쇠약 환자의 경우 최대효과가 장시간 지속될 수 있으므로 저용량씩 증량해야 하며 주사속도도 보다 완만해야 한다.

졸음이나 주의력 저하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투여 후 자동차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비경구 투여후 환자는 3시간 동안 퇴원해서는 안되며, 그 후 보호자와 동행 퇴원하여야 한다.

 2-3일 이상의 장기간 진정효과 치료 후 갑작스러운 투여 중지로 인해 금단 증상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용량을 점차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권장된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