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품정보

콜킨정 (성분/효능/투약방법/부작용/주의사항)

.이사원 2021. 5. 1.
반응형

콜킨정

 

성분

콜키신 0.6mg

 

효능

급성 통풍 발작의 치료 및 예방

 

투약방법

용 법 용 량
통풍 발작 치료 성인에서 통풍 발작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콜키신으로서 1.2mg을 복용하고, 1시간 후에 0.6mg을 복용하도록 한다.
용량을 투여한 경우에 보다 나은 유효성을 보이지 못하였으며, 최대 권장량은 1시간에 걸쳐 1.8mg이다.
통풍 발작 예방을 위해 복용하는 중에 통풍 발작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1.2mg를 초과하지 않는 용량을 복용하고 1시간 후 0.6mg을 추가 복용할 수 있다.
12시간 이후에 다시 예방 용량을 복용하도록 한다.
통풍 발작 예방 성인 1회 0.6mg을 1일 1~2회 복용한다.
최대 권장량은 1일 1.2mg이다.

 

부작용

장기연용으로 골수 저하, 무과립구증, 백혈구 감소증, 재생불량성 빈혈, 저 혈소판증 등의 혈액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 투여를 중지한다.

횡문근융해증, 근육병증 : 근육통, 무력감, CPK 상승, 혈중 및 뇨중 미오글로빈 상승 등의 특징이 있는 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또한 근육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근육통, 근력저하, CPK 상승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말초신경장애 : 장기연용 시 말초신경염, 신경병증 등 말초신경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장기연용으로 탈모, 피진, 혈뇨, 감뇨, 무뇨, 자색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소화기계 : 설사, 구역ㆍ구토, 배아픔, 복부 산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 하는 등 적절히 처치한다.

과민반응 : 전신의 가려움, 발진, 발열, 소포, 피부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무력감, 무정자증(가역적)이 나타날 수 있다.

 

주의사항

대량사용 또는 오용에 의해 급성중독증상으로서 복용 후 수시간 이내에 구역, 구토, 복부 통, 격렬한 설사, 혈관장애, 쇽, 혈뇨, 감뇨, 무력감, 헛소리, 경련, 중수 신경계 상행 마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용법ㆍ용량을 엄수하고 다음 사항을 주의하도록 한다.

통풍 발작의 치료에는 1회 1.2mg을 복용하고, 1시간 후에 0.6mg을 복용하도록 한다.

장기투여에 의해 혈액장애, 신장애, 간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발병 예방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요검사, 말초 혈검사(특히 백혈구) 및 간 기능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치료 기간 중 자몽이나 자몽쥬스 섭취를 피해야 한다.

근육 약화 또는 통증, 손가락과 발가락의 무감각 또는 저림, 출혈, 멍, 감염 증가, 피로, 심한 설사, 구토, 입술·혀·손바닥이 회색빛이 돌거나 창백해지는 등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이 약은 시클로스포린과 반응하여 신독성 위험을 증가시키고 시클로 스포린의 혈장농도를 증가시켜 근육병증, 근통, 근력저하, 신장애, 간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과량 투여 시 이상반응 발현까지는 3~6시간의 잠복기가 있으므로 복용 후 6시간이내에는 위세척, 흡인을 실시한다.

물ㆍ전해질 이상의 보정에는 중심정맥압을 모니터 하면서 수액, 칼륨의 투여를 실시하고, 응고인자의 결핍에 대해서는 비타민K, 신선동결혈장 등을 투여하고, 급성 호흡부전에는 기도를 확보하고 산소 흡입을 실시한다.

 

 

갑자기 심장이 '쿵쿵'…혹시 나도 부정맥?

별 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가슴이 두근두근 뛰면서 답답하거나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가...

m.newspic.kr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