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품정보

파세타주 (성분/효능/투약방법/부작용/주의사항)

버킷리스트100 2021. 2. 6.
반응형

파세타주

성분

프로파세타몰염산염 1g

효능

통증이나 고열로 인하여 신속하게 투약이 필요하거나 다른 경로로 투약이 불가능한 경우 

외과 수술 후 통증
발열의 단기간 치료

 

투약방법

*1일 8g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사용 직전 용해액으로 용해시킨후 1-2분 내 근육주사 혹은 정맥주사한다

정맥내 주입의 경우 5% 포도당 주사액 또는 생리식염 주사액 125ml를 이용하여 점적주입한다. 

(재구성한 경우 2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정맥내 주입시 불용의 파라세타몰로 가수분해될 수 있으므로 이때 점적주입병의 생성물은 투약하지 말아야한다.

부작용

이전에 프로파세타몰을 다루어서 감작된 의료인이 이 약을 투여받을 때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용량을 투여받은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서 간독성 및 중증 간부전이 나타났다.정맥주사 후 일시적인 구토, 어지러움, 권태, 혈압강하, 국소통증과 근육주사 후 통증이 있을 수 있다.매우 드물게 혈소판 감소증이 나타날 수 있다.

 

주의사항

효소 유도체인 바르비탈계는 과량투여의 경우 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임신 중기, 말기의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임신 초기의 임부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소아에게 사용하지 않는다.

과량투여시 급성중독 증세로 구역, 구토, 식욕부진, 창백, 복부통증이 24시간 이내에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N-아세틸시스테인을 해독제로 정맥주사하거나 경구투여로 가능한 10시간 내에 빨리 투여해야한다.

프로파세타몰의 가수분해로 불용성의 파세타몰이 생성된 위험이 있으므로 infusion병을 사용하지 말 것.

25도 이상의 환경에서 보관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