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소식

탈모 치료하는 야생식물 발견, 캄보디아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

버킷리스트100 2022. 10. 5.
반응형

탈모 치료하는 캄보디아 야생식물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

국내 연구진이 캄보디아 야생식물 추출물에서 탈모 예방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2020년 8월부터 최근까지 성균관대 조재열 교수 연구진과 공동으로 캄보디아 야생식물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 추출물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이 식물 추출물에서 탈모 예방 효능을 확인했다.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는 캄보디아를 비롯해 라오스,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에 서식하는 약용식물로 항알레르기, 항산화, 해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동물 실험을 통해 이 식물 추출물이 미국 FDA 승인을 받은 탈모 치료제 피나스테리드보다 효능이 좋다는 것을 확인했다.

탈모증이 있는 실험용 쥐에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 추출물을 주입했을 때, 피나스테리드를 주입한 대조군보다 모발 성장이 촉진되고 모발의 길이와 굵기도 증가한 것이다.

 

일반적인 남성형 탈모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5-알파 환원효소와 결합하면서 발생한다.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 환원효소가 합쳐지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는데, 이때 모낭이 작아지고 모낭의 생장기 기간이 단축된다.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의 추출물은 피나스테리드와 동일하게 이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또 모발의 생성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성장인자를 분비하는 모유두세포가 생존, 증식하는데 효능이 있었다고 연구진이 설명했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