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식

IV 잘하는 법 / 정맥주사 잘 놓는 법

버킷리스트100 2022. 10. 11.
반응형

IV (정맥주사) 잘하는 법

IV (정맥주사)

정맥주사는 정맥 속에 주사바늘을 찔러 넣어 약을 직접 혈관 속에 주입하는 방법이다.

실제 신규 간호사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간호 술기이며 가장 기본이 되는 주사이다.

 

정맥 주사는?

정맥 주사는 약이 1~2분 내에 심장을 거쳐 전신에 도달하여 약효가 빨리 나타나고, 반응도 확실하다.

경구적으로 투약이 힘든 경우 혹은 출혈 후의 혈액 보급, 해독제 등의 약제를 혈액 속에 주입, 빠른 약효를 기대해야 하는 상황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정맥 주사의 원칙

다리의 정맥은 아동에게는 사용되나 성인에게는 혈전성 정맥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유방 절제술 혹은 투석을 받는 동정맥루가 있는 팔은 사용하지 않는다.

골절이 되거나 감각 이상이 있는 팔은 사용하지 않는다.

장시간 약물을 주입해야 하는 경우 관절이 접히는 부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미 약물이 통과하거나 생리식염수를 주입한 혈관에서는 샘플을 채취하지 않는다.

기존에 있는 정맥주사관에 약물을 주입할 경우 약물 주입 후 적정량의 생리식염수를 주입한다.

채혈을 하는 경우 filter가 있는 주사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맥 주사 술기를 완료한 후 반드시 토니켓을 풀었는지 재확인한다.

 

정맥 주사 술기

  1. 상완부에 지혈대를 묶고 주먹을 쥐었다 폈다를 반복하여 혈관이 잘 보이도록 한다.
  2. 정맥주사부위를 선정하고 알콜솜으로 소독한다.
  3. 15-30도 각도로 심장쪽을 향하여 카테터를 삽입한다.
  4. 혈액 역류가 확인되면 카테터의 각도를 낮추어 남은 카테터를 삽입하고 스타일렛을 제거한다.
  5. 필요한 혈액 샘플이 있다면 채취하고 그렇지 않다면 지혈대를 제거한다.
  6. 카테터 삽입 부위를 고정한다.
  7. 삽입 부위의 테이프에 날짜, 바늘 게이지, 시간 등을 기록한다.
  8. 분리수거 시 뚜껑을 다시 끼우지 않고 즉시 바늘을 손상성 폐기물 통에 버린다.
  9. IV lock이 필요한 경우 3 way에 식염수를 미리 통과시킨 후 카테터의 팁 부위에 연결한다.
  10. 연결을 완료한 후 생리 식염수를 주입하여 기능을 확인한다.

정맥 주사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

정맥 주사 부위에 발적이나 부종, 통증이 있을 경우 정맥 주사를 제거한다.

환자가 주사 부위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 다른 부위의 혈관이 정맥 주사에 적합하다면 교체한다.

간혹 정맥 주사를 주입 후 수액세트에 혈액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해당 수액이 주입이 완료되었거나 토니켓을 제거했는 지 우선적으로 확인한 후 해당 사항에 문제가 없다면 동맥에 혈관주사가 들어간 경우일 수 있으므로 즉시 제거하고 충분히 지혈한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